전체메뉴

뉴스룸

보이스피싱 송금알바 조심하세요!! 서대문경찰서_경찰리포트(2018.2.2)
2018-02-08 | 조회778 | PBN

# 내레이션

돈을 찾아주거나 보내는 간단한 일로 고수익을 보장해준다는 말에 혹하신다면 당신도 보이스피싱 공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. 송금알바 조심하세요!!

 

# 내레이션

오늘도 금융사기 사건 수사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!

 

# 김범래 경위 /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

최근 보이스피싱 범죄의 세 가지 유형을 보면, 피해자한테 대포통장에 연루가 됐다고 속여서 검찰이나 금융감독원을 사칭해서 피해자를 직접 만나 피해금을 전달받는 대면편취형, 피해자의 집에 현금을 냉장고에 보관하라고 하는 절취형, ‘대출을 알선해주겠다’,‘적금률을 변환해주겠다라고 하는 대출알선형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.

 

# 뉴스 자료화면 멘트

보이스피싱 수법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. 대출을 미끼로 억대 돈을 가로챈 일당이 붙잡혔습니다.

 

# 내레이션

최근 보이스피싱 범죄의 경우, 송금 알바를 비롯해 전달책, 보이스피싱콜센터 근무 등 고수익알바에 현혹되어 범죄에 가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. 지난해 11월에도 고수익알바에 현혹되어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한 젊은이들이 구속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.

 

# 김범래 경위 /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

한 지역의 친구들이나 지인들이 서로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일이 있다.’ 속여서 피해자를 직접 만나 금감원을 사칭해서 피해자에게 피해금을 전달받고 중국으로 송금하는 보이스피싱 대면편취형 수금책을 검거했습니다.

 

# 내레이션

보이스피싱 콜센터라는 것을 알았지만, 고수익을 놓칠 수 없어 적극 가담하게 된 20대 초반의 젊은 남성은 한국에서의 전달책이 필요하게 되자, 아는 지인들을 총 동원하기도 했는데요.

 

# 김범래 경위 /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

피해자가 피해를 당한 직후에 돈을 가지고 도망갔다는 신고를 접했고 그 즉시 수사에 착수, 검거하게 되었습니다. 통상적으로 법원 추세는 중한 처벌을 선고하고 있고요. 통상 1년에서 2, 높게는 3년까지 처벌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# 내레이션

이와는 조금 다르지만, 만나서 돈을 받아 전달하거나, 또 돈을 찾거나 송금해주는 간단한 일을 해주고 고수익을 보장받는 아르바이트도 보이스피싱 조직원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# 김범래 경위 /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

최근 보이스피싱 수금책이나 인출책을 모집할 때 청소년이나 대학생들 20대 초반의 학생들이 구인? 구직 활동을 하며 인터넷 사이트에서 고수익 알바를 보고서 접하게 되는데요. 광고만으로 봤을 때는 보이스피싱이다 모를 순 있는데, 나중에 범죄로 나아갈 때 그 때는 중국 조직원들과 메신저를 통해서 서로 범죄를 지시받고 돈을 출금하도록 또는 돈을 교우받도록 지시를 받아 중국으로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범행을 한 그 순간 이게 보이스피싱이라는 범죄라고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상황이고요. 만약 중국 조직원과 메신저로 대화를 하는 순간에 돈을 받아서 전달하라고 하는 것은 그 순간 이건 아니다 경찰에 신고한다거나 범죄를 중단하게 되면 이것은 범죄를 나아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벌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, 한 번이라도 인출했다. 아니면 전달을 받았다 그럼 범죄를 함께 완성하게 된 것이 돼요. 그렇다면 처벌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.

 

# 내레이션

, 성인으로서 조금만 의심해도 불법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고 객관적으로 피해자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동을 했기에 처벌을 면할 수 없습니다. 보이스피싱 조직의 송금, 현금인출 심부름을 하는 것은 아르바이트가 아닌 범죄라는 사실,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.

 

# 김범래 경위 / 서대문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

쉽게 상담을 할 수 있는 182112에 신고를 해서 이런 전화가 왔었다단 한 번이라도 확인하면 되는데, 그 상대방이 전화를 못끊게 합니다. 그래도 단 한 번이라도 전화를 끊고 확인을 해보면 범죄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. 그리고 어느 캐피탈이든 금융기관에서는 대출 알선은 불법입니다. 문자가 오는 광고는 무조건 보이스피싱이라고 생각하고 연락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. 그게 국민이 피해를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.

 

# 내레이션

누구나 쉽게 벌 수 있는 돈은 없습니다. 현금 인출, 송금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내용을 보고 범행에 가담하면, 그 즉시 공범이 된다는 사실, 이제 아셨죠? 또 다른 금융사기 피해자와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송금, 인출 고수익 알바 글을 보게 된다면 바로 경찰에 신고해주세요.